이제 곧 사망보험금, 매달 연금으로 받을 수 있어요.
이제 곧 사망보험금, 매달 연금으로 받을 수 있어요.
사망보험금 유동화제도가 시행되기 때문입니다. 이르면 7월에 관련 상품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종신보험이란?
종신보험의 핵심 기능은 사망보장 입니다. 가입자가 사망하면 남아있는 가족에게 사망보험금이 지급되거든요. 그래서 종신보험은 내가 아닌 가족을 위한 보험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이유입니다.
사망보험금 유동화란, 사망보험금을 유동화해 살아생전에 매달 연금으로 받을 수 있게 하는 거에요. 음. 주택연금과 비슷합니다. 사망보험금 유동화 상품은 연금형과 서비형 2가지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 연금형
사망보험금을 유동화해 연금으로 지급해요. 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는 유동화률과 연금 지급 시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연금 개시 시점은 65세부터 1세 단위로. 유동화 비율은 60~90% 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가입자가 매달 낸 보험료의 103~204% 수준의 연금을 매월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만약 연금 받는 기간에 사망하게 된다면 사망보험금으로 다시 전환해 지급해요.
예를 들면, 가입자가 사망보험금 1억원 보장 상품을 40세에 가입해 65세부터 20년 동안 월 15만1,000원씩 총 3,624만원의 보험료를 냈다고 가정했을때, 자신이 보장받은 1억원 사망보험금의 70%를 유동화하고 65세부터 20년 동안 연금을 받겠다고 하면, 20년동안 매월 18만원의 연금을 받게 돼요. 총수령액은 4,370만원으로 낸 보험료의 121% 입니다. 즉, 총 납입액보다는 많지만, 사망보장금보다는 적은 금액을 생전에 연금으로 받게 되는 거에요. 보험계약대출과 달리 이자 부담은 없어요.
유동화률을 높일수록, 연금을 늦게 받을수록 매월 받는 연금이 많아져요. 위 사례에서 연금 시기를 70세로 늦추면, 월 20만원으로 연금액이 올라갑니다..
✔서비스형
서비스형은 사망보험금을 유동화해 연금 대신 노후에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형태로 지급합니다. 노후에 필요한 요양, 간병, 주거 서비스,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받게 됩니다.
-
누가 전환할 수 있을까?
종신보험 가운데 금리 확정형 종신보험에 가입한 사람만 전환할 수 있습니다. 계약 기간은 10년 이상, 납부 기간은 5년이상 되어야합니다.
보험금 유동화가 어려운 변액, 금리연동형, 단기납 종신보험은 강비이 어려워요. 9억월 이상 초고액 사망보험금의 보험 상품도 제외되요. 또한 신청 시점에 보험계약대출(약관대출)이 없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이제 곧 사망보험금, 매달 연금으로 받을 수 있어요. 를 마치겠습니다.
유용한 정보
은(銀) 투자 방법: 안전한 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법